주몽신화’를 기억해야 하는가.
1. ‘주몽신화’ 의 통합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여러 자료들에 흩어져있는 ‘주몽신화’를 모아 하나의 텍스트로 구성, ‘주몽신화’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해 보았다. 『삼국유사』를 기본으로 삼아, 고구려 당대의 비문과 묘지명인 「광개토대왕비(廣開土大王
신화에 나오는 신의 이름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이제부터 주제인 우리 신화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먼저 우리 신화에서 가장 잘알려진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신화, 무속신화인 당금애기에 대해 같고 다른 점에 관한 고찰을 하고자 한다.
<<단군 신화>>
『삼국유사사(三국유事)』권1 기이(紀
주몽이다.
[2] 그 이전에, 부여왕 해부루는 늙도록 아들이 없어서, 산천에 제사를 지내며 대를 이을 아들을 구하였다. 이때 타고 가던 말이 곤연에 이르러 큰 돌을 마주 대하여 눈물을 흘렸다. 왕이 이를 이상히 여겨 사람들을 시켜서 그 돌을 굴리게 하니, 거기에 금빛 개구리 모양의 어린 아이가 있었
고구려 동맹제가 치러지던 양상의 일부를 매우 소략하게 보여주고 있다. 제신인 수혈신에 대한 정확한 고증에는 아직 이르지 못했지만, 이를 주몽의 어머니인 유화로 보는 견해가 비교적 폭넓게 지지되고 있다. 유화는 물의 신인 河伯의 딸로서 하늘에서 내려온 해모수와 혼인하였으며, 주몽을 낳은 인
것은 성장 후의 위기이며, 고기와 자라들이 놓아주는 다리를 건너 고구려를 건국하는 것은 위대한 승리를 말해 주는 것이다.
이 신화는 『삼국유사』에 나와 있는 「북부여 (北夫餘)」, 「동부여 (동夫餘)」의 이야기와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 참고적으로 『삼국유사』의 내용을 소개한다.